본문 바로가기
미국취업이민

NIW를 통한 미국 이민의 장단점

by GreenCard 2021. 9. 11.
반응형

 

 

NIW는 National Interest Waiver의 약자로, 카테고리상으로는 미국 취업이민 2순위에 해당된다.

 

다른 미국 취업이민 2순위와의 차이점은 NIW의 경우 미국 국가이익에 도움이 된다고 판정될 경우 고용주가 필요하지 않아 셀프 청원이 가능하고 이에 노동허가 승인 과정이 면제된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NIW는 석사 이상의 고학력자들이 많이 신청하는데, 의사 교수, 학자, 연구자 같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미국 이민을 위하여 많이 신청하는 카테고리이다.

 

물론 최근에는 산업, 예술, 스포츠 계통에서도 많은 신청자들을 배출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NIW에도 단점이 존재한다.

 

우선 이민 청원서 심사에 심사관의 주관적인 견해가 많이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NIW도 별도의 심사 기준이 있다.

 

미국의 경제발전에 기여, 미국의 의료보건 생활에 기여, 미국의 주택문제 해결에 기여, 미국인의 직업 환경 개선에 기여, 미국 교육문제 해결에 기여 여부 등을 고려하여 심사한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이러한 심사 기준이 모호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니다.

 

즉, 딱 부러진 심사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생각하면 포괄적인 자격요건과 심사기준으로 인하여 신청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자격 요건을 만족하는지 아닌지 판단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또한 이민 청원서 처리과정에 있어서 프리미엄 프로세싱을 신청할 수도 있다.

 

프리미엄 프로세싱이 가능한 이민 청원서의 경우 비록 추가 비용을 납부하더라도 대략 15일 정도면 심사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다.

 

물론 추가 서류제출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이다.

 

하지만, 신청자가 많지 않아 영주권 문호가 거의 오픈되어 있고, 또 노동허가 승인 과정이 면제되기 때문에 다른 카테고리보다 빠르게 미국 이민이 가능한 경우도 많다.

아울러 미국 이민 후 고용주에 구속되어 고용회사에서 일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용회사 주변이 아닌 원하는 미국 내 어느 지역에서나 거주할 수 있다.


이러한 장단점을 지닌 NIW는 최근 많은 한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전문직 종사자가 아닌 일반 기업에 근무하는 분들도 최근에 많이 신청하는 카테고리이다.

 

반응형

댓글